제가 풍수에 관심이 있어서 여러자료를 보고 요약해 봤는데요... 참고만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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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택의 조건은 햇빛이 잘 들어야 하고 대지의 형태와 건물은 안정되어야 하며 도로에 인접해아 하고 집앞의 전경이 좋고 교통이 편리해야 함.
대지는 사 면 중에서 최소한 한 면은 도로에 접해야 하고 도로와 도로의 교차점인 코너의 대지가 더 좋다. 풍수에서 물이 만나는 주위에 혈이 있는 것으로 보고 “또한 풍수에서 도로를 물로 보기에 도로가 교차되는 곳을 길지로 본다.
그러므로 막다른 골목집은 바로 물을 막는 것과 같기에 수침을 받을 것이며 결국 수력에 무너진다.(도시계획으로 헐리는등) 또한 매립지의 터는 땅의 기를 받지 못하여 좋지않다. 집안에 지붕보다 나무가 커도 좋지않다. 집의 크기보다 나무가 크거나 많으면 집이 나무에 가려 음지가 되기 때문.
대문에서 안방이나 부엌문이 직접 보이는 것도 금기. 풍수에서 대문은 물의 입구로 보기에 안방에 직수로 외침을 받아 살 로 본다. 풍수지리 사상은 사람, 산, 방위, 물 등 네가지 요소를 갖고 푸는 것으로 산천 좋은 곳에 인물난다는 당연한 논리이다. 풍수에서 죽은 자의 집인 묘지를 음택이라 하고 산 자의 집을 양택이라고 하는데 좋은 음택은 산 사람에게도 좋은 양택으로 본다. 산세가 부드럽고, 높고 낮음이 가지런하며 담장을 두른 것과 같이 둘러싸여 있는 지역 내의 토지이며 토질은 밝아야 하고 산은 토실토실아게 살이 붙은 듯 후덕해야 한다. 토질이 거칠고 �하며 흙색이 검고 자갈이나 잡석이 많고 일조량이 적은 응달진 곳으로 주변에 높고 낮음이 불규칙하고 거칠은 악산들로 둘러싸인 곳은 좋은곳이라고 할수 없다. 명당은 아무리 추은 겨울이라고 얼지 않는다. 햇볕이 잘 드는 곳으로 일조량이 좋기 때문 풍수란 이치 즉 자연에 순종하는 학문이다.
물과 도로는 하나이다.
풍수는 장풍득수의 준말로서 글자 그대로 바람을 막고 물을 얻는다는 것에서 시작한다.
풍수에서 물은 돈으로 보기도 한다. 물이 많은곳에 돈이 모인다고 보는 것이다. 대로변의 부동산 가격이 높은것과 같다. 풍수에서 강물이 구비쳐 흐르는 곳의 바깥쪽의 땅은 흉지로 보고 안쪽을 길지로 본다 막다른 도로를 풍수에서 흉지로 보는데 막다른 도로란 길을 막고 있는것이라 결국은 흐르는 물을 막고 있는 형상과 같다. 다시 말하면 항시 물의 침입을 받고 있는것이며, 풍수에서 살을 받은다고 한다. 막다른집은 거주자의 건강에도 문제가 있다. 수맥을 피하라. 수맥은 고여있는 물이 아니라 엄청난 압력으로 쉼없이 흐르는 지하수이기에 산꼭대기 에서도 솟구쳐 오른다. 이러한 고압으로 흐르는 수맥은 강력한 기를 발생시킨다. 이 기는 무엇이든 빨아들이는 흡인력이 되어 주변의 수분을 흡수하며 이 힘이 자괴운동을 일으키며, 수맥의 자괴운동은 파괴하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사람, 동물, 건물, 수목등에 치명적인 피해를 준다.
수맥이 지나는 곳은 땅이 주변에 비해 꺼졌거나 주변의 구조물에 금이 가 있는 경우 잔디가 자라지 않는경우이다.
고양이가 싫어하는 집과 개미집이 많은곳에 수맥이 있다. 수맥 도 일종의 전기적 자장이기에 동판(구리)이나, 은박지 , 스테인리스판등로 수맥이 지나는 곳에 깔면 수맥파를 옆으로 확산시켜 수맥의 피해를 상당부분 막아준다. 옛말에 새집짓고 3년이라고 주택구입시 반드시 수맥을 피해야 한다.
고향과 유사한 주거공간이 안락함을 준다
인간이 태어날때의 지구상 위도와 경도의 교차점이 자신의 고향이 되는 것이며 인간은 그 지역에 가장 적합한 체질을 갖게 되는 것이다. 고산지대에 태어난 사람은 체질이 적응하도록 되어있는 것처럼 20층이나 30층에서 태어난 아이는 그 높이가 자신에게 최적의 환경이 된다, 인간을 제일 편안하게 하는 최적의 공간은 자신의 고향이다.
지명의 한자명을 풀이하면 그곳의 윤곽을 알 수 있으며 앞으로의 발전도 예견할 수 있다.
빛광(光), 볕양(陽), 坪, 龍, 天, 등 반면에 陰,暗 등이 들어가는 지명은 좋지않다.
용인: 어진용 이라는 뜻 용이란 가상의 동물로서 동양에선 신성한 영물로 본다. 죽은자가 좋은 곳이면 산자도 좋은 곳이기에 용인은 살기 좋은 지명이다.
명당은 주변환경에 따라 변한다. 명당형국은 뒤(북)에는 높은 산이 있어 북풍을 막고 앞(남)에는 시야가 트인 넓은 들판이 펼쳐 있으며 좌. 우측은 포근히 감싸주는 형상이어야 하는 것이 명당론의 기본이다(좌청룡, 우백호, 남주작, 북현무)
그러나 고층화되는 도시에서는 인공 구조물(건물등) 이 지역�으로 풍수상 환경을 변경시킨다. 햇볕이 잘드는 집이 앞에 고층건물로 음습한 집으로 변하는 것처럼. 이처럼 고층빌딩이나 대단위 아파트 단지가 건립되면 기존의 풍수적 환경은 이전과 전혀 다른 상황으로 변하기에 명당이나 환경은 인위적으로 만들어직 수도 있는 것이며 수시로 변하는 것이다. 결국 택지의 선택이나 건물을 지을 때 현재의 상태에서만 보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변하는 것까지 감안하고 또한 의도한대로 환경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주택은 아이보리등 편안한 색이 좋다.
녹색:동쪽으로 봄을 상징 적색 : 남쪽으로 여름을 상징
백색 : 서쪽으로 가을을 의미 검정색 : 북쪽으로 겨울을 상징한다.
땅은 겨울에 사라.
풍수의 기본논리는 햇볕이 잘 들어야 하고 통풍이 원활해야 하는것인데 이런 풍수적 길지를 찾기에는 겨울철이 최적기이다. 즉 눈이 빨리 녹는곳 은 햇볕이 잘들고 주변환경이 추운 바람을 자연적으로 막아주는 지역이기 때문.
한여름같이 산에 수목이 우거지면 매입하려는 토지가 잘 보이지 않으나 겨울에는 자연모습 그대로 적나라하게 보여지기 때문에 길지와 흉지를 쉽게 구별할 수 있다.
풍수에서 명당을 찾을 때는 꿩이나 동물들이 쉬는 자리를 명당으로 본다. 동물들은 본능에 따라 이러한길지를 찾아가는 것이다. 풍수에서 좋은 땅은 한겨울에도 얼지 않는다고 한다.
이것은 도심에 있는 부동산에도 똑같이 적용되는데 위치나 건물의 구조가 나쁘면 아무리 난방을 잘 해도 춥게 마련이다.
상가는 입지선정이 곧 수익성 주택의 질은 주거환경의 쾌적함과 생활의 편리성 여부에 따라 결정되지만 상업지는 자신이 원하는 업종이 최대의 이윤을 누릴 수 있는 지역을 찾는 것이라 볼 수 있다. 상업용 부동산은 위치와 주변환경에 따라 수익이 천차만별이므로 입지의 선정과 건물의 구조가 수익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장사하는 집은 문턱을 없애라” 는 말처럼 출입구 계단이 높으면 심리적 부담으로 접근치 못하는 단점이 있다, 옛날 궁궐등에 의도적으로 입구에 층층계단을 만들어 서민이나 하급관리를 기죽게 만든 측면도 있다, 도로가 커브를 형성할 경우 안쪽이 유리하다. 역이나 정류장을 향한 거리는 우측, 비탈길을 상부와 하부가 상권형성이 먼저된다. 또한 남향 점포보다 북향 점포가 장사가 잘된다, 이는 자연적으로 햇빛이 차단되어 진열물이 변질될 염려도 적어 손해도 적고 진열된 상품이 조명도 잘받아 전시효과가 뛰어나다.
풍수이론에서 살기 좋은 집이란 앞이 막히지 않고 햇빛이 잘 들며 바람의 순환이 잘 되고 물이 맑은 깨끗한 곳이다.흙의 빚깔이 좋으며 습하지 않은집(건조한 집이 아님)이다.
안방은 주방에서 멀리 떨어진 곳이 좋고, 어린이나 노인의 방은 남쪽이나 남동쪽이 좋으며, 공부방이나 서재는 북쪽이 좋고, 침실은 동쪽이나 남동쪽이 좋다. 아파트의 경우 이왕이면 베란다에 아침해가 비취거나 하루종일 햇볕이 드는 방위가 가장 좋다. 위치는 건물 전체의 중심에서 보아 동, 동남, 남쪽에 있는 것이 가장 좋다. 아파트 전체를 한 채의 집이라고 생각하고 각 호를 방으로 보는 것이다. 좋은 조건을 갖추지 못한 주택에서 살 때에는 통풍이나 체광을 냉. 난방장치와 환풍기 등으로 보완하여 어느정도 해결할 수 있다
양택론에서의 사람이 살기에 적합한집 ; ① 헷볕이 잘 들고 안정감이 있는 따뜻한 집 ② 도로에 인접해 있어 교통이 편리한 집 ③전망이 좋은집
피해야할 집 : ① 막다른 골목의 집 ②생토가 아닌 매립지의 집 ③기존의 두 집의 담을 터 한 집으로 만든집 ④형제가 이웃하여 나란히 사는집 ⑤대문에서 안방과 부엌문이 보이는 집 ⑥벽에 금이 가거나 물이 스며드는 집 ⑦어둡고 그늘진 집
5허 : ①집은 큰데 사람이 별로 없는 집 ②담장에 금이 가거나 기울어 온전치 못한집 ③대문이 유난히 큰집 ④ 앞이 가로막힌 집 ⑤우물이나 부엌 또는 굴뚝이 제자리를 잡지 못하고 엉뚱한 곳에 있는집
5실 : ①집은 작은데 사람이 많이 사는 집 ②집에 비해 문이작고 아담한 집 ③작은 집에 개나 고양이 등 가축을 많이 기르는 집 ④울타리가 단정하고 반드한 집 ⑤동남쪽으로 물이 흐르는 집
풍수지리에 입각한 주택의 적정면적
필요이상으로 큰 주택은 인간이주택의 기운를 받는 것이 아니라 역으로 거주자가 주택의 기운에 눌려 원기가 손실되므로 피한다. 1인당 6평이 적당크기. 빈방에 귀신있다는 말처럼 방을 오랫동안 비워두면 습기와 먼지등이 쌓여 불결하다.
좋은 집터의 조건 : 집이나 건물도 그 나름대로의 상을 가지고 있다. 이것을 가상이라 하며 이 가상이 거주자의 길. 흉에 영향을 미친다.
집터에서 길상은 동쪽이 낮고 서쪽이 높은 대지, 남서쪽이 낮고 북서쪽이 높은대지 , 앞쪽이 낮고 뒤쪽이 높은 대지다. 그리고 주변환경에 따른 것은 남쪽에 충분한 공터가 확보된 대지와 동남쪽으로 강이나 호수 등 물이 있는 곳을 길상으로 본다
흉지도 잘 설계하면 길상으로 만들 수 있는데 집터의 부족함도 보완하고 풍수상 좋은 가상을 만들 수 있다. 건물을 지을 때 내부구조도 중요하지만 외형적으로 나타나는 형상도 중시해야 한다.
주택의 증 개축과 가운
건물이나 주택은 땅위에 지으면서 하나의 유기체적인 존재가 되므로 증축이나 개축시에는 환경적 변화를 우려하여 신중을 기하도록 하며 작은 불편으로 주택의 구조를 전체적으로 뜯어고치면 그동안 그 집에서 이룩해 온 가운이 기울게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상가건물에서 개축후 환경은 더 좋아졌는데도 손님이 줄어드는 경우가 그 예다.
증.개축으로 통풍과 채광을 원활하게 만듦으로써 행운을 얻을 수도 있으나 살던 집이나 상가가 그동안 평안했다면 불편한 부분만을 최소한도로 보수하거나 개축하여 복된 터를 화근의 자리로 만들지 말라. 우리가 사는 지구는 하나의 거대한 자석이다. 나침반이 항상 남과 북을 가리키는 것은 지구에서 자석과 같이 발생하는 지자기의 영향으로 생기는 것인데 이러한 지자기를 풍수에서는 땅의 기운으로 설명하기도 한다. 자기는 약국에서도 의료용으로 판매하는 자석(자기방)이 질병의 치료에 사용되듯이 인체에도 자기가 중요하다
그런데 높은 층에서 살수록 지기를 적게 받게 되어 지자기 결핍 현상이 성인병의 증가와 아이들의 정서불안등 다양한 형태의 질환으로 나타난다. 일본에서는 아파트 층수가 높을수록 자연분만율이 떨어진다는 통계적 수치가 있다.
따라서 아파트의 3층이내가 적당하다. 내부는 자연소재 사용한 건축물이 좋다.
우리 고유의 주택건축은 땅 위에 주춧돌이 있고 그 위에 나무기둥을 세워 건축하였다. 그렇기에 마루가 땅 위에 2자(60샌티미터) 나 3자(90샌티미터)위에 있고 마루에 연이어 안방이나 건넌방이 있어 주택은 적어도 땅위 60-90센티미터 높이에 지었던 것이다. 이러한 주택건축은 야간에 지표면으로 내려오는 해로운 기운(음기)을 피하고 원활한 통풍과 양기를 마음껏 받아 들일 수 있는 과학적인 건축방식이었다.
따라서 반지하는 좋은 주거공간이 아니며 건축법에 땅속으로 5자(1.5미터)이상 깊이로 내려파야 한다고 되어있어 이 깊이는 풍수에서 말하는 음택의 깊이인 땅속 5자 깊이와 같아 결국 산 사람이 알게 모르게 묘지의 깊이에서 사는 결과가 되는 것이다.
상업용 위주로 설계된 주상복합건물
맹자의 어머니가 자식교육을 위하여 세 번이나 이사를 하였다는 “맹모삼천지교” 라는 말이 있다, 이것은 교훈적인 뜻이지만 깊이 살펴보면 주변의 환경에 따라서 사람의 성품이나 인생이 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선지자들이 주거환경을 얼마나 중요하게 여겼는지를 깨우쳐주는 대목이다.
주로 상업지역에서 건축되는 주상복합건물은 적어도 20-30층 정도의 높이며 절반 이상의 저층 부분은 업무용 등 상업용이고 상층 부분이 주택용으로 쓰이는 게 보통이다. 이것은 주거기능과 전혀 별개의 상업적 공간을 함께 건축하는 것은 주거 논리상 서로 상극되는 것인데 주거공간은 편안함과 안락함을 기본으로 하지만 상업공간은 영업이익을 우선하기에 소음이나 번잡함을 동반하는 속성이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주상복합건물은 영업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상업용 위주로 기획되게 마련이므로 저층부의 소음이나 환한 불빛(불야성) 등 상층부의 주택공간에 대한 배려는 찾아볼수 없다. 또 주상복합건물은 대부분 주거기능과 상업기능을 분리한다 취지에서 주택 거주자의 엘리베이터를 구분하여 별도로 운행하기에 거주자의 출입구가 그 건물의 주 출입구가 아닌 별도의 출입구를 사용하므로 본의 아니게 늘 곁방살이식의 샛문을 이용하는 결과가 된다, 즉 가상학에서 가장 중시하는 주택의 3가지 요건인 안방 , 부엌, 대문 중에서 대문이 없고 샛문이 대문을 대신하므로 풍수적으로 큰 흠이 된다.
주택은 좋은 토양과 신선한 공기, 주변 경관이 수려한 곳과 양호한 교통여건과 생활 편의시설이 된 곳을 으뜸으로 보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주변환경이 주거지로서 적합한 지역인가를 보는 것이다. 풍수에서 보는 건축구조
① 마루나 방은 층(턱)이 지면 안되며 :사고발생의 원인이 되기 때문 ②방에는 선반을 달지 말라. : 먼지로 건강에 좋지 않기 때문. 요즘엔 장롱이 선반을 대신하기도 하는데 장롱과 천장사이의 공 간이 선반과 같은 역할을 하게되면 좋지 않다. 풍수상으로는 건물자체에 만든 붙박이 장이나 천장까지 맞닿는 장롱이좋은 것으로 본다. ③현관은 대문과 비껴 세워야 하고 :외부인에게 집안이 훤히 보이기 때문 ④대문과 안방, 화장실, 부엌등이 마주보면 안된다. : 외부와 차단되어 편안한 곳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외에도 천장이 낮은 방은 심리적인 측면에서도 답답하고 공기의 순환도 원활치 않아 금기했고, 창고 위의 방은 아래에서 냉기가 올라오기 때문에 만들지 말라고 한 것이다.
이와같이 풍수적 금기는 과학적으로도 근거가 있다. 옛 선조들은 집을 지을 때 공간 구분과 구조의 배치에 있어서 경험에 의해 정립된 풍수론에 따라 흉 을 피하고 <ne">길 </ne">
을 찾았던 것이다.
부엌, 침실은 동쪽 : 동쪽은 태양이 떠오르는 생기가 가득한 방위이며 생명이 싹트는 나무요(木), 봄이다. 동쪽은 명랑, 활발한 기운이 강한 방위이므로 체력이 약하거나 소심한 아이 또는 노인에게 침실을 만들어 주면 건강하고 활동적인 성격이 된다.
거실은 남쪽 : 혈기 왕성항 불(火)과 여름으로 보기에 금하며 자유분방한 성질이 있는 방향이다. 침실로는 너무 밝고 차분하지 못하여 편안히 수면을 취할 수 없어 부적합하다.
서쪽은 결실의 방위이며 계절로는 가을 오행상 쇠(金)로 보며 돈으로도 해석된다.
집의구조 변경이 힘들더라도 가구배치, 잠자는 위치 변경 등으로 얼마든지 집터에 맞게 조절이 가능하다. 예를들어 공부방이 남향이라면 책상을 북향으로 배치하고 공부방이 북쪽은 좋지만 침실로는 적합하지 않으므로 공부방은 북쪽에 두되 아이들의 침실은 동쪽으로 하는 것이 좋다.
정원과 풍수
풍수에서 정원에 돌을 많이 깔면 음기가 성하여 집안이 망한다고 했다.
정원을 온통 돌로 깔아버리면 생명력 있는 흙을 덮어버리는 것은 지기(地氣)를 막는 것이고 겨울철에는 한기(寒氣)를 집안에 더해 주기에 거주자의 건강에도 자쁜 영향을 끼친다. 흙은 잔디나 수목과 더불어 온도와 습도 조절을 자연적으로 하게 되어 있어 쾌적한 환경을 조성한다. 흙은 생명의 원천이므로 흙이 차지하는 공간이 될수록 많아야 한다. 아카시아와 소나무는 상극으로 아카시아가 많은 곳엔 소나무가 시들어 죽는다. 배나무과 향나무도 같이 심지 않는다.
풍수에서 낮은 양기로 보고 밤은 음기로 본다. 물이 있는 연못은 음기로 보기 때문에 어항도 작은 연못과 같이 음기로 보아야 하므로 주택의 내부와 격리시켜야 하며 집안내의 양지와 음지의 통풍이 중요한데 이것을 해결하는 것이 천장에 달린 바람개비이다. 양지와 음지의 공기를 순환시켜 청결성을 유지시켜준다 풍수논리는 과학적인 것으로 자연적으로 해룔되지 못할 때는 인위적으로 환경을 만드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대문과 담 ;풍수에서는 대문, 안방, 주방의 배치를 중시하며 대문의 방향이나 모양에 따라서 집의 길흉이 좌우된다고 한다. 대문은 행운과 액운이 들고 나는 곳이며, 담장은 땅의 기운을 모아 주택에 좋은 기를 듬뿍 담아준다. 대문은 집에 비해 적어도 , 너무 큰것도 금기시 한다. 대문의 입구에 쓰레기통이나 적치장을 만들면 큰흉으로 보고 대문 주변은 항시 청결하게 유지하여야 한다.
창문은 집의 눈과 같다 풍수에서는 동쪽, 동남쪽, 남쪽의 창은 크게 만들고 서쪽, 남서, 복, 동북쪽의 창은 작게 만들라고 권한다. 창은 필요외에는 적을수록 좋은데 이는 풍수에서 가상의 기본은 집안의 공기를 집밖의 공기와 같이 항시 신선한 상태를 유지시키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엣말에 침실에 창문이 없으면 목숨이 열 개라고 모자란다는 말이 있다. 창은 사람의 눈과 같아 건물의 외관을 구성하는 요소일 뿐만 아니라 거주자의 건강을 좌우하는 역할을 하기에 풍수에서는 중요시 한다. 또 창문의 형태와 스타일은 기의 흐름을 결정짓는데 창문은 바깥쪽으로 열리는 것이 좋다. 기존의 창문이 너무 작으면 환기나 채광을 위해서 창을 키우고 , 큰 창이라면 덧문을 만들거나 커튼으로 보완한다. 살기좋은 집터 1) 집터는 동쪽이 높고 서쪽이 낮아야 좋고, 그 반대이며 부자는 못되나 부귀를 누리며, 앞이 높고 뒤가 낮으면 집안이 기울고, 뒤가 높고 앞이 낮으면 집짐승이 늘어난다(우마) 또 사면이 높고 가은데가 낮으면 비록 부자일지라도 점점 가난해 지므로 평평한 터가 가장 좋다.
2) 집터가 남북이 길고 동서가 좁으면, 처음은 어려우나 차차 잘된다.
3) 집의 동쪽에서 흐르는 물이 강과 바다로 들어가면 좋으나 동쪽에 큰 길이 있으면 기난하게 살고 북쪽에 큰 길을 두면 나쁘며, 남쪽에 큰길이 있으면 영화를 누린다.
4) 사람의 주거지는 땅이 윤기가 있고 기름지며 밝은곳이 좋고 건조하여 윤택하지 못한 곳은 나쁘다.
5)탑이나, 무덤터,사당터, 신사, 사당터, 대장간이나 군영터, 그리고 전쟁터는 살 곳이 못되고 큰 성문 입구와 옥문을 마주보는 곳은 역시 좋지 않으며 네거리의 입구, 산등성이가 곧바로 흘러내린곳, 흐르는 물과 맞닿은 곳, 여러물(百川)이 모여서 나가는 곳. 초목이 나지 않는 곳은 나쁘다.
6)옛길(古路) 영단(靈壇)과 신사앞, 불당 뒤, 논자리, 불을 땠던 곳은 모두 불길하다. 무릇 인가의 문전에 곡(哭)자의 머리 부분처럼 생긴 쌍못이 있으면 좋지 않다. 서편에 있는 못을 범(백호)이라 이르며 문앞에 있는 못은 모두 꺼리는 곳이다.
살기좋은 마을의 조건
살기 좋은 마을의 조건으로 첫째 지리(地理), 생리(生利) 인심(人心) 산수(山水)를 들고 이 가운데 하나라도 빠지면 좋은 곳이 못된다고 단언했다. 그런가 하면 수구(水口) 들모양(野勢) 산 생김새(山形) 흙빛(土色) 물(水理) 조산(朝山) 따위를 들어 다음과 같은 설명을 붙혔다.
1) 물줄기사 모여 흘러나가는 어귀는 똑 닫힌 듯하고 그 안에 들(野)이 있어야 재산이 흩어지지 않고 후손까지 이어진다. 들에 물이 거술러 흐러서 들과 집터를 막아주어야 하며 물줄기가 여러 겁을 이룰수록 좋다.
2)들은 해와 달과 별이 환하게 비취고 바람과 비가 고르며 기후가 알맞고 넓은데가 좋다. 이러한 곳이라야 인물이 많이 나고 병 또한 적다.
3) 산모양은 깨끗하고 아담하며 무엇보다 산맥이 끊어지지 않아야 한다, 산이 비뚤거나 부서진 형상을 이룬 곳은 불길하다.
4) 흙은 굳고 단단하 모래흙이 좋으며 이러한 곳의 물이라야 달고 차다.
5)물이 있어야 사람이 살며 정기도 모여든다. 큰 물가에 부유한 집과 큰 마을이 많은 것도 물이 재화를 상징하기 때문이다.
6) 산은 맑고 깨끗함을 느낄수 있어야 하며 작은 시내는 꾸불꾸불 길게 거슬러 흘러 들어야 한다. 대문은 그 집의 이미지
대문은 안과 밖의 경계일 뿐 아니라 “대문밖이 저승” 이라는 말처럼 이승과 저승의 경계가 된다.
지붕은 높을수록 지위가 높거나 부의 기준이 되었다.
도로의 위치에 따른 주택의 운
양택에서 하천은 재산을 주관하는 요소가 되었는데 물의 흐름이 맑고 탁함에 따라 길흉이 달라진다. 문명의 발상지가 모두 강을 끼고 있으며 좋은 강 주변에 도시가 바랄한 것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일치한다. 예로부터 물이 고이는 곳에 부호가 나오고 인걸이 배출된다 하였다
1) 주택의 좌우를 도로가 감싸안고 있는 듯한 모습인때
주변사람들로부터 놓은 평판을 들으며 주위에서 도와주려는 사람이 많다. 이런 주택은 특이 금전운이나 재산운이 크게 따르는 상이다.
2) 건물의 우측으로 길이 나 좌우를 활처럼 감싸고 있는 주택
이런주택도 좋은 주택이라고 볼 수 있다. 추진하는 일이 잘 풀리고 생활의 여유를 가질 수 있다 한편 이런 형의 주택은 때에 따라 눈물을 흘릴 일이 일어날 수 이으므로 신중함을 잃지 않아야 한다.
3) 도로가 주택 앞에서 어느 한편으로 감싸고 도는 주택
새롭게 벌인 사업이 계획햇던 대로 막힘없이 진행되 승승장구의 운세를 타게 된다, 주변에 항상 좋은 사람들이 모여들고 인기가 좋으며 몸과 마음이 항상 안정을 찾아 대성할 상이다.
4)도로가 주택의 뒤편으로부터 한 팔로 감싸안은 듯하면 금전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 이런 주택은 위험이 따르는 사업에서 발군의 기량을 나타낼수 있는데 약간의 위험부담을 안고 승부수를 던져 사업의 승패를 좌우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주택이다.
5) 도로가 주택의 한편으로 쭉 뻗어 나가면서 건물을 감싸안은 듯한 주택 집안의 번영을 가져오는 주택이 된다,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기회가 오며 새로운 분야에서 크게 이름을 날릴수 있다. 연구기관이나 학교가 이러한 도로에 있을때는 국가의 백년대계를 짊어지고 갈 인재들이 많이 배출된다고 하는데 국네의 유수한 학교들이 이러한 형을 하고 있다고 한다.
6) 도로가 건물의 좌측으로부터 뒤편으로 감싸고도는 형국은 좋지않다, 후손이 잇다 할지라도 애를 이을 수 없게 되고 양자를 들이는 일이 생기며 재산 상속에서도 송사가 끊이지 않는다. 초기에는 부유하게 살았다 하더라도 얼마 못가서 재산을 잃을수 있다.
7) 도로가 주택을 행해 오다가 반대로 구부러져 나가는 형국은 양택, 음택모두 나쁜 상으로 친다. 이런 주택에서는 지체부자유자가 나온다든가 정신질환자가 나오기 쉽고 송사가 그치지 않는다. 특히 장기간 거주할 때는 큰 어려움을 당할 수도 있다.
8) 도로가 주택의 앞을 지나기 직전이나 직후에 회전축처럼 꺾임이 있으면 백년대계를 내다보고 큰 계획을 세워 추진하는데 좋은 상이다. 흥하고 망함의 곡선이 빠르지 않고 서서히 일어나는 형으로 젊은 사람이 이상을 펼치기에는 아주 좋은 집이다. 이런 주택에서 오랫동안 거주하면 후손중에 일문을 빛낼 출중한 인물이 배출될 것이다.
9)휘어진 도로의 가운데 주택이 자리하고 있을 때
기가 응집되어 있어 부귀가 따르고 영속적으로 좋은 일이 많이 일어난다.
10) 건물 앞으로 도로가 횡으로 지나가는 형은 주택에서는 별로 이로움이 없고 대신 상가나 사무실 등으로 알맞다.
11)도로가 두 갈래로 오는 경우도 있는대 이럴 경우도 그렇게 좋은 주택이 되지 못하며 반대로 하나의 도로로 와서 양갈래로 갈라져 나갈 때는 패가하는 아주 나쁜 형상으로 본다.
상량고사:집터를 다 구축하고 주춧돌을 놓는 일이 끝나 기둥을 세울 때 올리는 의례이다.
풍수방위에 따라 장식하는 그림의 종류
동쪽 : 아침해, 악기, 차, 젊은 남성, 붉은장미남쪽 ; 바다, 여름, 열대의 꽃, 추상화, 숲 서쪽 : 소녀, 가을풍경 , 유럽의 거리
북쪽 : 바다, 항구, 호수 , 꽃, 배
동북 쪽 : 눈 덮힌 산, 남자 아니, 설경, 아침노을
동남쪽 : 봄 혹은 여름풍경, 야채 혹은 과일 정물화
북서쪽 : 사원(절), 대도시의 야경이나 거리 풍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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