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경력 15년의 초생달입니다. by 초생달 00/11/14 00:53
안녕하세요. 초생달입니다.
즐거운 하루가 마감되는 시간이군요. 별로 오른 것도 없는 시장이 또다시 큰 폭 하락하며 뒷걸음질을 치고 있습니다.
여러분에게 지속적으로 강조했던 것은 바닥에서 급등은 없으며 오히려 리스크를 관리하는 시장으로서 간단한 워밍업의 기분으로 현금의 30퍼센트를 이용한 데이트레이더 전략을 설정해 드렸습니다. 이글을 보신 많은 분들은 오늘시장에서 큰 타격없이 넘겼으리라 관측됩니다.
어려운 시장일수록 더욱 정진하여 시장을 읽으려고 노력하시고 대단히 큰 세력인 외인들의 방향성을 잡아내기 위해 필사의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어차피 지수는 선물의 투기적인 이익을 지키기 위해 방어되었던 점을 고려한다면 아직 중기전략의 주식매수는 요원한 시점임을 지속적으로 강조해 드렸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더욱 많은 공부를 하셔서 선도주와 주도주를 포착해 내는 인내와 끈기를 배워나가시기 바랍니다.
많은 분들에게서 폭락장과 약세장에서도 짭짤한 수익을 올렸다는 메시지가 쇄도하고 있습니다. 모두가 여러분이 많은 공부를 하여 투자에 지침이 생긴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어느 분은 차트를 18 시간동안 분석하고 있다는 분도 계시더군요.
우선 오늘증시가 크게 출렁인 관계로 일단 시황을 먼저 올려드리겠습니다.
시황이라고 해야 변한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10월 중순 여러분을 처음 뵐 때와 지금과 변한 것이 없다는 결론입니다. 중기적 모토는 자중하시기 바랍니다. 코스닥에서 많은 종목들이 다시 한번 바닥을 만들기 위한 하락의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철저한 리스크 관리만이 살아남을 수 있는 시장이 현재의 코스닥 시장입니다. 조금만 기다리면 지금보다 40퍼센트는 더욱 싸게 살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절대 부화뇌동하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배우신 기술만 가지고도 장세진단과 개별종목의 진단은 훌륭히 해내시리라 믿습니다. 문제는 초폭락의 장에서도 오르기만 바라고 오르는 쪽만 생각하면서 주식을 찾는다는 것입니다, 내일 무엇인가를 사기 위해서 차트를 보시는 것은 어리석은 짓입니다. 항상 숲을 먼저 본 뒤에 나무를 찾아 나서는 넓은 안목을 기르시기 바랍니다.
일본의 쟈스닥이 하락일로에 있습니다. 저희 코스닥과 비슷한 유형을 보이고 있으며 상승의 모멘텀에 대한 어떠한 신호도 감지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 코스닥도 동일한 현상입니다. 전문가의 영역으로서 웬만한 실력으로는 갑자기 튀어 오르는 종목을 잡아채기 어려운 난제의 시장이 연결되고 있기에 이럴 때는 내 자금을 지키는 것도 수익률인 것입니다
미국의 나스닥이 3500 포인트의 매물대를 돌파하기가 너무 어렵다는 것을 예전 글에서 올려드렸는데 대선 때문에 못 내린 것을 이번에 한꺼번에 내리면서 어려운 행보를 내딛고 있습니다. 나스닥의 선물은 상승5파를 짧게 진행시키고 현재 하락파동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제 c파동까지의 긴 하락과 중간의 짧은 상승 후 다시 하락하는 역배열이 진행되는 과정입니다. 우리의 종합주가지수가 미국의 다우죤스 보다는 나스닥을 닮은꼴이라 심히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수직으로 연결된 대폭락 속에 잠시 발생한 일봉상의 쌍바닥이기에 하락의 모멘텀을 일거에 날려 버릴 수 있는 파워가 나오는 것은 어려운 상황입니다. 일단 한 단계 후퇴한 후에 다시 시나리오와 작전을 짜는 현명함을 보이시기 바랍니다.
일단 대응전략은 옛날에 아주 높은 값에 주식을 매수하여 현재 어찌해야할지 모르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번의 하락이 끝날 때까지 절대 팔지 말고 홀딩 또 홀딩하시기 바랍니다. 새롬기술 6만6천원매입이라면 이미 때를 놓친 것입니다. 휴지가 될망정 5년짜리 장기적금 부었다고 생각하시고 홀딩하시기 바랍니다.
단기적인 시각으로 매수하여 약간의 이익과 약간의 손실을 보신 분들은 일단 전광석화 같은 매도를 추천합니다. 장중 전략에 의해 최대한 고점을 이용하는 매도전략을 구사하시기 바랍니다. 현재의 하락은 실적악화가 구실이 된 하락이다!
현재의 증시를 예전부터 부실주의 대몰락이라는 제목으로 설명을 드린 적이 있습니다. LG전자가 초토화가 되고 있으며 지수의 등락에 몇 배가 넘는 폭락을 진행중입니다. 삼보컴퓨터역시 실적악화를 빌미로 완전히 이탈한 주식으로 폭락을 진행중입니다. 실적은 대폭락장에서 인정을 받는 가장 중요한 잣대인 것입니다.
현대전자가 실적악화와 현금흐름으로 인해 대대적인 매도사인을 받고 있습니다. 이미 거래소의 모든 대장주식과 블루칩 및 옐로칩들이 고통의 늪으로 빨려 들어가고 있기에 쉽게 상승을 점치시지 말기 바랍니다. 특히 과열권에서 터지고 있는 하락이기에 쉽게 멈춘다는 개념의 상상을 하지 마시고 이럴 때일수록 강력한 실적호전주식에 귀를 기울이기 바랍니다.
코스닥 역시 전세계적인 실적악화와 맞물려 예년 같지 않은 실적악화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대대적인 개별주의 폭락과 물갈이가 진행될 것으로 사료되며 발 빠른 대응전략을 꼭 구사하시기 바랍니다. 위기는 기회인 것입니다. 실적악화주를 쓰레기 버리듯 과감히 버리고 오랫동안 소외된 종목 중에서 실적이 아주 크게 호전된 녀석을 주요 타겟으로 삼아 끈질긴 추적을 하시기 바랍니다.
주식을 아무 때나 사는 것만이 돈을 버는 것은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그 주식을 내가 몇 일날 살 것인가? 하는 날짜를 사는 것입니다. 전화요금이 많이 나와야 하는 때입니다. 실적을 확인하려면 회사에 전화를 수도 없이 많이 해야 합니다. 그런데 오래 소외된 주식은 알고 계시죠?
오늘은 파라텍을 한번 공부해 보겠습니다. 그동안 배운 것의 복습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역배열로 한 달 이상을 지속적으로 내리기만 했습니다. 고가에 매수한 분에게는 정말이지 죄송합니다만 현금보유자에게는 천혜의 조건인 주식입니다. 왜냐하면 중간에 하락하면서 물량의 매물벽을 전혀 만들지 않고 계속 하락만 했기 때문입니다.
즉 마음만 먹으면 가벼운 수급으로 인해서 상승이 가능한 상황입니다
드디어 거래의 잔디밭이 형성됩니다. 정말 멋있습니다!!
조주의 단계가 시작됩니다. 하락이 멈추고 일차 얕은 상승이 옵니다 그리고 하락을 하는데 먼저의 저점 위에서 하락이 멈추고 상승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일단 저점이 61.8퍼센트가 약간 넘는 곳에 위치하고 올라서는 반등이 왔기에 그냥 수직으로 폭등은 못하고 한 번 더 조정이 들어온다는 생각을 해야 합니다. 즉 깊은 조정은 추격매수를 할 필요가 없다는 결론입니다
잘 모르시는 분은 어제 배운 것을 다시 한번 그림으로 보겠습니다.
고가놀이를 하고 있는 곳이 발생했습니다. 1차상승후 조정이 깊었기에 물량을 한 번 더 흡수하는 과정입니다. 이미 배운 것이기에 보기만 해도 쉽죠?
이제 본격적으로 5일선을 올라타고 상승을 시작합니다. 5일선을 붕괴하기 전까지는 홀딩이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가장 무거운 이동평균선을 주가가 돌파하면 일시적인 하락이 온다고 했는데 충실하게 지키는 모습입니다. 끝내는 하락 속에서도 5일선을 붕괴하지 않고 지키는 모습인데 소형주에서 주로 나타나는 패턴입니다.
드디어 마지막 불꽃을 화려하게 태우고 대량의 거래와 장대음봉으로 대단원의 막을 내립니다. 오늘 이 종목을 사신 분은 없으시겠죠?
이렇게 모든 것을 배우고 나니 어떻습니까 여러분? 주식이 쉽게 느껴지지 않습니까? 크게 벌든 작게 벌든 내 돈을 손해를 보지 않으려면 이렇게 종목을 추적하고 기다리며 인내할 줄 알아야 한다는 것을 여러분도 느끼셨다고 생각하겠습니다.
아무렇게나 손을 내미는 졸개가 되지 마시고 위엄 있고 때를 기다리는 장군이 되시기 바랍니다.
이제 조주의 단계를 형성하고 큰폭 상승하는 유형의 공부는 여기서 마감을 합니다. 바닥권에서 탈출하며 발생하는 대상승의 패턴에는 3 가지의 패턴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여러분은 이제서 한 가지를 배운 것입니다. 그러나 많이 안다고 해서 돈을 많이 버는 것은 아닙니다. 그것은 절대적입니다. 아는 것을 이용하여 실제로 그런 주식을 찾으려는 본인의 노력이 필요한 것입니다. 지속적인 노력과 관찰만이 큰 수익을 올려주고 그만큼 손실은 줄어드는 것입니다. 5퍼센트의 손절매를 철저하게 지키며 함께 올라타기 위한 매수전략을 병행하는 순간적인 매수의 결정 또한 필요한 것이기에 자신의 나약한 마음을 이기려는 강한 정신력이 필요한 것이 주식의 세계입니다.
자신의 나약한 정신세계를 이기려면 자신감을 심어야 합니다. 자신감은 자신의 끊임없는 노력에 의해서만 탄생하는 것입니다. 파라텍의 상승도 먼저 본 사람이 임자인 것입니다. 길에 떨어져 있는 다이어몬드였던 것입니다. 잘 한번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여러분...
'주식일반 > 차트이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생달이쓴 주식 이렇게하면 망한다 (0) | 2008.07.11 |
---|---|
초생달이 쓴 왜? 역배열인가? (0) | 2008.07.11 |
초생달이 쓴 대량거래의 함정을 판독하라 (0) | 2008.07.11 |
초생달 따라잡기 1 (0) | 2008.07.11 |
초생달의 필승의 노하우를 배우자 (0) | 2008.07.11 |